너의 이름은 여자/건강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 만드는 음식 총정리

나거짓말안해1 2021. 8. 4. 23:03
반응형

콜레스테롤은 그자체로 놓고보면 나쁘다고도 좋다고도 말할수가 없습니다. 무슨말인지 알아보면 영양가가 많이 있는 음식일수록 콜레스테롤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그걸 먹게된다면 우리몸속에 좋은콜레스테롤로 변환하는 음식을 섭취하게되면 좋은 콜레스테롤로 되고 그와는 정반대로 안좋은 콜레스테롤로 변환하는 음식을 섭취하면 나쁜콜레스테롤이 만들어 집니다. 예를들어서 계란으로 말해보겠습니다. 계란은 완전식품이라해서 영양소들이 골고루 분포해 있습니다. 하지만 이 계란도 콜레스테롤이 많이 있습니다. 노른자쪽에 많이 있는데 영양가가 높고 계란속에는 동물성 지방이 피속의 콜레스테롤을 나쁜것으로 바꾸게 하게 때문에 고지혈증이신 분들은 안드시는게 좋습니다.

계란

조금 자세히 보면 계란 하나에서 약 1/3이 노른자 입니다. 그리고 노른자 중에서 또 1/3이 지방이기때문에 계란 50~60그램 계란 한개에서 지방은 많아봐야 5그램정도가 안됩니다. 하루 적정 지방섭취량의 10%도 안됩니다. 하루에 3개에서 4개정도 계란을 먹는것은 아무 문제가 없다고 말할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포화지방으로 얼만큼 먹고 불포화지방산으로 얼마를 먹는게 좋다고하지만 계란 하나 먹는데 너무 신경쓰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것입니다.

식용유(카놀라유)

식물성 지방들은 동물성지방보다 불포화지방이 아주 많이 있습니다. 식물성 지방속에는 리놀산과 같은 불포화지방이 많이 있다고 합니다. 이런 식물성지방은 좋은 콜레스테롤로 바꿔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요리할때나 뭐를 구울때도 동물성기름보다는 식물성 기름을 쓰는것을 습관화 해야합니다. 하지만 무조건 식물성을 먹어라. 이런말은 아닙니다. 기름이 오래되서 신선하지 않으면 불포화지방산이 포화지방산으로 쉽게 변하기 때문에 안좋습니다. 반드시 신선도를 체크하고나서 먹는것을 추천합니다. 

 

나물

나물이 무조건 좋습니다. 육식보다는 채식이 좋은것은 두말하면 잔소리겠죠. 나물과 같은 무침요리가 몸에 좋습니다. 튀김류도 안먹을수는 없는데 튀기자 마자 먹어야 불포화지방산으로 먹기떄문에 취긴것은 다음날 먹거나 다시 한번 튀겨서 먹는것은 매우 안좋습니다. 한번쓴 기름은 반드시 버리고 새기름으로 튀긴것을 먹어야 좋습니다.

 

 

고지혈증 원인은?

유전

타고난것은 어찌할수없습니다. 고지혈증도 마찬가지입니다. 핏속에서 콜레스테롤을 잘만들면서 잘 없애는것이 유전입니다. 선천적으로 간에서 콜레스테롤을 잘 제거못해주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막 올리가는 가족성 고콜레스테롤혈증이 있습니다. 이 병을 앓고 있으신분든 어릴떄부터 주기적으로 심장질환관련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30세이전에 심장병이 올수있어서 관리를 잘 해주지않으면 사망에 이를수 있습니다.

음주

한두잔정도는 좋은 콜레스테롤을 올려줍니다. 그중에서도 소주 맥주말고 포도주가 좋습니다. 항산화제로 작용해서 나쁜 콜레스테롤을 없애서 심장질환의 위험을 낮춰줍니다. 하지만 과하면 안좋은법. 과도한 음주는 혈압을 올리고 중성지방을 증가 하는 경우가 있을수 있습니다.

 

운동

규칙적인 운동은 나쁜콜레스테롤을 없애줍니다. 그리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많이 생성해줍니다.

식이요법과 비만

포화지방이 많은 음식을 먹으면 핏속에 콜레스테롤이 아주 많아집니다. 과체중인 경우에는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집니다. 음식을 통한 콜레스테롤 섭취 비중은 1/5정도 밖에 안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육류를 싫어하는 분들에게는 고기를 줄이라고 아예 끊으라고 말하면 안됩니다. 적정량의 단백질 섭취까지 부족해서 영양균형이 무너질수있습니다. 특히 5060세대들은 지방과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게 해야합니다.

 

약물들

스테로이드와 경구피임약은 고지혈증을 유발할수있습니다.

치료목적이면 할수없지만 미용목적일경우 한번 잘생각해봐야할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