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의 이름은 여자/건강

How to 생리컵 사용법 넣는법 부작용

나거짓말안해1 2021. 7. 16. 22:59
반응형

생리 컵은 기본적으로 의료용 실리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변질되지 않기 때문에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일회용 생리대처럼 한번 쓰고 버리기보다는 한번 쓰고 다시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처음 샀을 때 열탕 소독을 해서 깨끗하게 해서 계속 쓰는 것이 좋습니다.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니 돈도 아끼고 환경도 지킬 수 있습니다. 


일회용 생리대 때문에 환경문제가 아주 심각합니다. 생리대 파동으로 인해서 유해성분에 대해서 경각심이 크게 우려되면서 최근에는 일회용 생리대를 대체할 수 있는 상품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이렇게 생긴 생리컵들이 대안이 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에게는 낯설 수도 있는 생리 컵에 대해서 오늘 사용방법과 어떻게 넣는지 그리고 부작용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생리 컵과 비슷하게 쓰는 것이 바로 탐폰이 있습니다. 탐폰에 비해서 생리 컵은 독성 쇼크 증후군에 감염될 수 있는 가능성이 낮습니다. 즉 다시 말해서 탐폰보다는 덜 유해하다는 거죠 왜 그런지 한번 살펴보면 탐폰은 흡수하는 물질 자체가 세균이 번식하기 아주 좋은 상태로 되어있습니다. 많은 여성분들이 생리대를 하고 나면 여름뿐만 아니라 사계절 내내 사타구니 쪽이 빨갛게 되면서 간지러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분들에게 생리 컵을 추천합니다.

 

 


생리기간동안은 습하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피부에 밀착해서 쓰는 생리대 보다는 훨씬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생리컵은 물잔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컵 안에 피가 고이게 됩니다. 생리대처럼 피비린내가 안 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생리 컵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면 우리나라 식약청에서 3년 전인 2019년에 사용 허가가 떨어졌습니다. 이제 사용화 된 지 3년이라는 길지 않은 시간이 흘렀죠. 얼마 안 되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할 점이 많은데 지금부터 생리 컵 주의사항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생리 컵 사용방법
실리콘으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균이 머물거나 세균들이 증식하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손을 깨끗이 잘 씻어서 위생을 잘 지켜야 합니다. 생리 컵은 잘 씻어서 말리면 괜찮은데 생리 컵을 만지는 손에서 세균이 옮겨갈 수 있습니다. 실제로 주위에 생리 컵을 쓰는 사람들을 보면 감염이 일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생리 컵을 사용하는 동안에는 손에서 대장균과 황색 포도상구균들이 생리 컵을 매게로 감염이 되었다고도 뉴스에 나온 적이 있습니다. 다시 한번 사용방법에 대해서 적어보면 생리 컵을 넣기 전에 손을 충분히 씻고 질에 집어넣어야 합니다.

생리 컵이 넣기 어려워요
생리대와는 달라서 질 안쪽에 넣어야 합니다. 성경험이 없는 여성분들은 처음부터 생리 컵을 안쪽에 넣을 때 아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생리대도 오버나이트와 라이너가 있듯이 양이 많은 첫날과 둘째 날에 쓰는 것이 있고, 라이너는 보통 거의 끝날 무렵에 쓰는데 생리 컵도 종류가 나눠집니다. 운동량이 많은 날에 쓰는 생리 컵이 있고 초보자가 쓰기 쉬운 생리 컵이 있습니다. 종류별로 특징을 알아보겠습니다.


생리대 종류 및 특징

사람마다 질안쪽 길이가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몸에 적합한 생리 컵을 써야 합니다. 질 안쪽에 넣는 것도 아플 것 같아서 넣을 엄두가 안 나는데 까다로운 항목들이 몇 개 있다니 점점 멀어지는 기분이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밀어내지만 않으면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생리 컵을 쓰는 사람들은 축축해지는 생리대를 못쓰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생리 컵 장점

외음부의 자극이 덜해서 피부가 예민해지지 않는다. 특히 더운 여름철 고생 안 해도 된다.
소독을 해서 다시 재사용할 수 있으니 환경오염에서 큰 이득이 있다.
질 건조증이 덜해진다.
생리할 때 피비린내가 덜 난다.
한번 사면 거의 반영구적으로 쓸 수 있다.


생리컵 주의사항

생리대를 만들 때는 나무들을 벌목합니다. 그리고 피가 묻어서 축축하고 습한 그 기분을 안 느껴도 되고 우리 몸에 더욱더 안전한 생리대를 찾아야 하는데 그 대안이 바로 생리 컵이라 생각합니다. 생리 컵을 쓸 때에는 통증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생리대는 쓰고 버리면 되지만 생리 컵은 소독과 손을 청결히 해야 합니다. 그리고 익숙해지기 전까지는 넣고 뺄 때마다 힘듭니다. 어떤 생리 컵이 좋은지 몰라서 고르는 데에 어려울 수 있습니다.

반응형